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자원봉사의 개념, 자원봉사의 관계망, 자원봉사활동 주의사항, 자원봉사활동 과정, 자원봉사활동의 제도화와 의사전달 기술

by 위로♡ 2019. 9. 10.
반응형

제1절 자원봉사의 개념

Ⅰ. 자원봉사의 정의
자원봉사란 라틴어 Voluntas(자유의지)와 eer(사람)의 복합어에 연유한 것으로, 자유의지를 가지고 자기 스스로 다른 사람이나 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을 일컫는 개념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자원봉사활동이 가진 이러한 어의적 뜻을 기반으로 하여 오늘날 자원봉사활동 개념은 각 국가와 사회, 학자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지닌 채 사용되고 있으나, 경제적인 반대급부 없이 자유의지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이나 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활동을 뜻하는데 이견이 없다.

Ⅱ.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1. 이타주의(Altruism)
2. 헌신(Commitment):
3. 자유의지(Free will)
4. 학습(Learning)
5. 경제적인 무보수성(Absence of financial remuneration)
6. 조직(Organization)
7. 심리적인 이득(Psychological benefit)
8. 희생(Sacrifice)

Ⅲ.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자원봉사활동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충족과 사회문제의 치료와 방지를 위하여, 대인적 서비스의 폭증과 공적·제도적 서비스의 부족을 극복하기 위하여, 복지교육훈련과 자원개발을 위하여, 새로운 복지가치관의 보편화를 위하여, 사회복지기관·시설서비스의 사회화 과정을 위하여 그 필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제2절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동기

Ⅰ. 자원봉사자의 역할

1. 치료적 또는 재활적 서비스 혹은 개선활동을 필요로 하는 제반 문제와 인간의 상태를 확인하는 일.
2. 이와 같은 사회상황의 예방, 통제, 치료를 위하여 만들어진 기관의 방침을 창시하고 결정하는 역할.
3. 지식, 기능, 관심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
4. 공적 혹은 사적인 재정지원을 촉구하는 역할.
5. 기관의 제반 계획과 그것들이 당면하고 있는 제반 문제를 설명하고 대변하는 역할.
6. 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사회의 반응을 보고하고 평가하는 일.
7. 변화하는 사회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계획활동에 협력하는 역할.
8. 새로운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발하는 일.
9. 빈곤자와 시민권을 박탈당한 약자들을 대변하는 역할.
10. 현존의 사회복지체계를 변화시키려고 주장하거나 혹은 그 문제로 인하여 정치적으로 활 동하는 일.

Ⅱ. 자원봉사자의 동기

1. 즐거움 혹은 삶의 변화 동기
2. 박애주의적인 동기
3. 이상주의적이고 영적인 동기
4. 타인지향적 동기
5. 성격에 기초한 동기
6. 반대급부 동기
7. 자기증진 동기
8. 사회적 동기
9.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기 위한 동기

 

제3절 자원봉사의 관계망

 

제4절 자원봉사활동의 조정자 역할

1. 자원봉사활동의 접수
2. 찾음 (자원봉사자 모집, 활동장소의 선정)
3. 연결 (자원봉사활동의 소개와 조정)
4. 고취 (교육훈련, 배움의 장 만들기)
5. 창작 (관계망의 형성, 사회행동)
6. 정리 (기록, 통계화)
7. 알림 (홍보)
8. 정보수집

 

제5절 자원봉사활동에 있어서의 주의사항

1. 금품지원의 신중성
2. 무분별한 약속의 금지
3. 비밀보존
4. 타인과의 비교금지
5. 비판적인 언행의 금지
6. 정치활동과 영리활동의 배제
7. 임의적인 모금활동 금지와 선의적인 금품처리
8. 언어와 복장단정 및 예절 준수
9. 불안한 마음상태에서는 면접금지
10. 신빙성, 효율성 있는 정보의 준비
11. 봉사활동의 중단

 

제6절 자원봉사활동 과정

Ⅰ. 기획

1. 자원봉사의 동기와 기획
기획의 과업은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제적인 운영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으로 프로그램을 새롭게 창조하는 것이 첫 단계이다.

2. 기획과정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성취하려는 목적을 명확히 하여 구체적인 목표들을 설정한다. 프로그램 관리자들의 책임감을 확인해야 하며, 자원봉사자들을 동기화하고 필요한 훈련을 제공할 수 있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또한 기관이 가진 자원봉사자에 대한 확고한 정책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실히 해야 하며, 이러한 사항들에 대해 프로그램이 긍정적으로 평가되면 기획에 착수하게 된다.
기획과정에서는 그 분야의 전문가가 참가해야 하며, 서비스의 제공에 영향을 미치거나 받을 수 있는 사람들과 충분한 협의를 통하여 서비스내용이 결정되어야 한다.

Ⅱ. 모집

1. 예비적 고려사항
자원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의 적성 등을 세밀히 관찰하여 자원봉사자에게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봉사활동 내용을 제시하여, 그들에게 최대한의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 제공자와 자원봉사자의 양측이 각각의 목적과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업무설계가 필요하다.

2. 모집방법
자원봉사자의 모집은 자원봉사활동 제공자와 수요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모집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지역사회에 잠재되어 있는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 방법으로는 평소의 지원자나 관련단체에 의뢰, 대중매체에 의한 모집, 기존의 인적자원의 활용, 교육에 의한 모집 등이 있다.

Ⅲ. 교육훈련
자원봉사활동에서 교육훈련이란 자원봉사활동 제공자에게 봉사에 필요한 적절한 기술의 개발을 위해서 인간내부의 발전가능성을 파악하고 훈련하여 그 행위의 계획적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이다. 즉, 자원봉사자의 교육훈련은 사회복지발전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사회에 있어서 복지문제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와 참여를 높이는 것이다.

Ⅳ. 배치

1. 면접
자원봉사자와 기관 담당자의 첫 만남으로 지원자의 전반적인 인적사항을 파악하고,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기관이 목표로 하고, 또 필요로 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배치하기 위한 상담이 이루어진다.
자원봉사활동에 있어서 면접이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정인 이유는 클라이언트가 보호되어야 하기 때문이며, 자원봉사자에 의해 기관의 명성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또한 자원봉사자의 부적절한 배치로 직원과 자원봉사자의 사기 저하도 간과할 수 없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2. 자원봉사자 등록
자원봉사자에 관한 카드 작성은 자원봉사자의 적재적소의 배치나 재배치의 경우에 용이하게 활용되며, 교육훈련, 지도감독, 사후관리를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다.

3. 배치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기능, 개인적 특성이나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기관이 목표로 하는 구체적인 활동분야와 지원자를 조화롭게 연결하는 것이다.

Ⅴ. 평가
자원봉사활동이 종료되거나 일정기간이 경과되면 실천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평가를 하게 되는데, 이것은 프로그램이 효과적, 효율적으로 활동되었는가의 여부를 측정하고 그 프로그램의 성공과 지속여부를 동시에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즉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평가로부터 나타난 결과는 재원의 할당문제, 프로그램의 지속문제, 자원봉사자들의 기대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조직에 대한 미래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제7절 자원봉사활동의 제도화와 의사전달 기술

Ⅰ. 자원봉사의 제도화
우리나라의 경우 자원봉사활동은 거의가 민간단체 또는 비영리법인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어 자원봉사활동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서비스가 중복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봉사자의 활동에 있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이고, 자원봉사활동에 필요최소한의 운영경비가 필요하다. 자원봉사활동의 수요와 공급의 조정이 시급한 실정에서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도적인 정착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Ⅱ. 의사전달 기술

1.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와 과정
커뮤니케이션은 송신자, 메시지, 경로, 수신자로 구성되며 이들은 하나로 과정화된다. 즉 아이디어를 착상하여 이것을 코드화하고, 입을 통해 알리고, 알려진 것이 방해요소로 인해 축소, 확대되어 수신자에게 전달된다. 수신자는 이것을 해석하여 아이디어를 이해한다.

2. 의사전달의 수준
1)제1수준(평범한 대화): 사람들이 공유할 가치가 있는 의사전달을 가지지 못하는 매우 일상적인 단계이다.
2)제2수준(타인에게 사실을 전달하는 것): 전달자의 의견을 가미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있는 사실을 그대로 전하는 수준이다.
3)제3수준(자신의 생각과 판단): 자기 나름대로 어떤 사실을 분석하여 타인에게 자신의 결정이나 의견이 받아들여질 것으로 확신하는 수준의 단계이다.
4)제4수준(느낌과 정서):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과 신념에 기인하는 느낌을 노출하는 수준으로, 진솔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의미 있는 의사전달의 형태이다.
5)제5수준(최대한의 의사전달): 완전히 개방적이고 솔직한 수준으로, 명확하고 조화로운 의사전달로서 수준 높은 형태의 단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