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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의 역할 10가지

by 위로♡ 2023.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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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그 기능
 
사회복지사는 매우 다양하면서도 깊이 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 요청되는 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가능하게 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역할은 사회복지사가 개인이나 집단, 지역사회가 그들의 욕구를 명료화하도록 돕는 것이다. 즉,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보다 분명하게 해 주고 해결방안을 찾아 주며 그들 자신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중개인이다. 이는 개인이나 집단이 지역사회 내에 있는 서비스체계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거나 안내해 주는 역할을 말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클라이언트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나 자원이 지역사회 내에 어디에 어떻게 있는지를 모르거나 이용방법을 알지 못하여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개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는 그가 속한 기관의 자원을 제공할 수 있고 지역사회의 용이한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자원이 없을 경우에는 필요한 자원을 창출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사회복지사는 연락자, 촉진자, 해석자, 조정자 등의 기능을 하게 된다.
 
셋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옹호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개념은 법률분야에서 변호사의 역할을 빌려온 것으로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옹호인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넷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권능을 신장시키는 사람이다.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인 목적 중의 하나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권한과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에 맞추어져 있다. 그래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기회를 만들며 자신의 결정에 대하여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다.
 
다섯째, 사회복지사는 사회운동가이며 동시에 행동가 이다. 이러한 역할은 사회정의, 불평등과 사회적 박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개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사회 환경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그러기 위해서 사실을 탐구하고 지역사회 욕구를 분석하며, 조사연구, 정보의 보급과 해석, 사람들의 활동을 조직하는 기능 등을 행한다.
 
여섯째, 사회복지사는 중재인이다. 이는 상이한 의견이나 가치를 가진 개인들 간 또는 집단이나 조직 간의 갈등 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그러기 위해서 중재자는 공통된 입장, 즉 관련된 사람이 자기이익이 어떻게 어디에서 중복이 되는가를 파악한다. 이를 파악하는 데는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 관계의 활동 및 면접기술이 요청된다. 중재자는 양자의 이익이 모아지는 지점을 찾고 그 다음에 양자를 각각으로 만나 이야기를 하고 상대방과 협동적인 관계를 개발함에 있어 각자가 가지고 있는 이해관계를 지적한다. 중재자는 양자가 상대방과 이야기하도록 돕고 만약 양자가 동의하면 계약한다. 그리고 나서 중재자는 합동회합을 소집하고 양자가 해결할 수 있는 공통된 입장을 파악하고 그들과 더불어 서비스 계약을 한다. 또한 중재자는 갈등을 가진 양자가 개방적이고 정직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되면 양자 모두 이익이 될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이러한 중재자의 상을 계속적으로 투사해야 한다. 이러한 중재자의 일차적 기능은 양자의 상호 욕구를 재발견하도록 돕고 그리하여 각자가 다시 상대방의 이익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일곱째, 사회복지사는 협상하는 사람이다. 이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갈등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화해하고 수용하며 의견의 일치를 이루어 내도록 돕는 것이다.
 
여덟째, 사회복지사는 제안자 또는 주창자이어야 한다. 하나의 문제 또는 잠재적인 문제는 주의를 기울이기 전에 그것은 문제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창도자로서 사회복지사는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사회복지정책에서 사회복지사가 제안한 문제점이 반영되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아홉째, 사회복지사는 조정하는 사람이다. 이는 구성원들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함께 묶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족의 경우 여러 기관들이 함께 일을 하게 되는데 서비스의 중복과 상호간의 갈들을 피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열 번째, 사회복지사는 자원의 제공자이다. 사회복지사가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기관을 통하여 자원을 줄 경우에는 자원의 제공자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이들 자원의 끊임없는 개선의 기능을 한다.
 
 
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옹호자로서의 역할 및 사례
옹호자의 역할은 괴로움을 겪는 개인이나 집단을 위하여 행동을 하도록 하고 원인에 대하여 변론하거나 방어하고 고무하는 것을 말한다. 옹호는 중개에 투쟁의 차원을 부가한 것이다. 옹호는 중개와 함께 사회복지 발달의 초기부터 관심을 받아 왔는데, 인보관에서 활동하던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조건들에 관심을 가졌던 것이 그 한 예일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적대적인 조직으로부터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장받기 위하여 클라이언트와 연대를 형성하는 데 그러한 옹호 기술은 매우 다양하다. 가장 부드러운 형태의 옹호로서의 예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동행을 시도하는데 이때 단순히 같이 있는 것뿐인데도 확고하게 입장을 전달함으로써 달가워하지 않는 담당직원이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열린 자세를 취하도록 압력을 넣게 되는 것을 들 수 있다. 투쟁성은 옹호의 척도가 진척될수록 증가한다. 예를 들면, 전화 걸기, 편지 쓰기, 방문하기, 진정서 제출 등과 같은 옹호의 방법들은 주의 깊게 조정되고 계획되어 클라이언트를 위해 시행된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와 기관은 클라이언트에게 적법한 서비스를 획득해 주기 위하여 법적 수단을 채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내용증명을 보내거나 국가인권위원회나 사정기관에의 제소 등을 들 수 있다. 사회복지문헌들에서는 옹호를 사례옹호와 대치의 옹호 두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전자는 한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에서의 변론이나 대변 등의 활동이며 후자는 사회문제의 피해자들인 특정 계층의 사람들을 위한 활동으로 구분된다. 사회행동은 후장 속하는 옹호활동으로 분류될 수 있다. 옹호자의 일차적 기능은 개인의 권리를 행사하고 이익을 가지며 필요로 하는 자원을 활용하는 데 방해나 장벽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 역할을 이행하는 데 있어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대변인, 민원조사관, 호소를 들어 주는 사람, 사회 개량가, 규범, 변화자, 적극적 개입자로서 다양하게 기능을 할 수 있다. 사회복지에서 옹호는 종종 공식적인 서비스체계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더욱 적절하게 반응하도록 일차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면, 지나치게 비싼 집세를 받는 주인, 난폭한 교사, 독재적인 고용인들의 부적절한 반응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중재자의 중립성과는 달리 필연적으로 클라이언트 혹은 클라이언트집단 쪽에 서서 당파심이 강한 입장을 취한다.


출처: https://rayjet.tistory.com/88
 
 
(1) 문제 해결자 : 문제의 확인 의사결정 하는 역할
(2) 옹호자의 역할 :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다른 체계 간의 중재자로서 행동한다. 공인된 합법적 수단을 활용하여 개인을 대신해서 그의 권리를 옹호하고 방어 하는 행위이다.
(3) 중개인의 역할 : 계획과정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와 자원을 연결하는 역할이며, 사회복지사는 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이용절차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하여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4) 계획가 : 정책 등의 거시차원에서 지역사회나 사회구조에 관심을 갖고 지역주민의 욕구 파악과 기존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계획하는 역할
(5) 지역사회조직가 : 지역사회 집단의 공동의 목표나 문제 해결을 위해 의사소통의 갈등이나 의견 차이 조정 역할
(6) 서비스 모니터 : 네트워크 조직 및 활동을 통해서 지역에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인적자원 조직을 통한 종합 정보망의 전문적인 운영을 위한 정보 제공의 역할을 한다.
(7) 기록유지자 : 기록의 유지(적시에 정확하고 상세한 사항에 대한 취급을 하는 역할
(8) 평가자 : 욕구와 자원을 평가하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을 결정하는 역할
(9) 협력자 :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 조직이나 기관의 직원들과 협의 한다.
(10) 상담가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현실검증, 간호지식과 기술의 교육,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노인의 자기보호능력향상, 가족관계의 개선을 돕는다.
(11) 사례관리자 : 클라이언트의 정보수집, 잠재력, 기능, 자원 등 긍정적인 요소 분석하는 역활
그 외
① 중재자의 역할 : 사회복지사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만이 있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기관 사이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갖기 위해 서로의 의견을 들으며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즉, 대립하는 당사자들 사이의 논쟁을 진정시키고 그들 사이의 의사소통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② 변화매개자 : 가능케 하는 자의 역할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능력을 확장시키고, 그들의 문제해결과 대처 능력을 향상시큰 사회사업의 목적과 일치한다. 이러한 역할은 사람들이 그들의 욕구를 확인하고, 그들의 문제를 명확히 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도움으로써 수행된다.
③ 행동가의 역할 : 행동가는 사회정의와 평등이 구현되며 모든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행동중심의 적극적 활동에 관여한다.
특히, 소외된 집단의 권력과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협의, 정면대결, 집단행동 등의 방법 으로 사회적 · 정치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④ 교육자의 역할 : 교육적 전략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심지어 앞으로 발생할 수도 있는 다른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강화시킨다.
⑤ 촉진자의 역할 : 사회복지사는 집단과정을 촉진시킴으로써 집단의 기능을 격려하고, 집단 내의 지지를 자극하고, 집단의 상호작용을 관찰하며,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집단 역동성과 과정에 관한 정보를 공유한다.
⑥ 연구자 혹은 평가자의 역할 : 모든 사회복지사는 연구자가 되어야 하고, 연구 내용에는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문헌 연구, 개입효과성 평가, 프로그램의 장·단점, 그리고 지역사회 욕구조사 등이 포함된다.


출처: https://lyk3902.tistory.com/93 [길동이산사랑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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