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은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는 매우 다양한 기관 및 시설에서 행해지는 일련의 전문적 과정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역할, 업무, 기능은 매우 다양하다. 사회복지실천의 장(場)은 병원, 정신보건센터, 가족상담센터, 양로원, 교도소, 학교, 호스피스, 사회복지관, 아동보호서비스, 재활센터, 산업현장 등 다양하다. 사회복지사들이 실천의 장에서 수행하는 기능은 프로그램 개발 및 계획, 행정업무, 직원훈련,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개발, 개별사회사업, 개인과 가족에게 치료적 서비스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개인이 속해있는 주변환경의 모든 사회적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역점을 두기 때문에 추상적 이상주의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사회개량주의자"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적 환경에서 좀 더 효과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선행을 하는 전문직이다. 사회복지실천의 기능은 개인적 결함과 사회적 장애를 치료·예방하고 개선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문제에 반응할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서비스 공급을 위해서 계획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저소득 계층의 빈곤을 경감하고 피억압자의 권한부여(empowerment)를 지향하려고 노력하므로 불평등과 사회내부의 자원분배에 관심을 가진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직무는 개인의 변화와 사회 개혁을 지향하는 것이다(Bisman, 1994:4∼6).
1. 개인의 문제해결 및 대처 능력을 고양시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거나 욕구를 충족할 수 없을 때 지지적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사의 조력자의 역할은 상담자, 교사, 행동변화자(클라이언트 어떤 구체적인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등이 있다.
2. 자원, 서비스,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와 개인을 연결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자원체계 사이의 초기 연결관계를 확립하는데 있어서 중개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3. 체계의 효과적이고 인도적 운영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개인이 속하는 사회적 자원체계를 새롭게 확립하여 서비스 전달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가시킴으로서 원활히 상호작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감독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4. 사회정책의 개발과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지속적으로 인간의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국가적인 수준에서 기본적 사회정책의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며 자신들의 직무 자체가 사회문제와 현존하는 사회적 자원체계의 결핍과 직접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실질적이고 중요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 본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개인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는 좀 더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여 사회적 기능에 장애요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가치란 사람들이 정상적으로 행동함으로서 이루어져야 할 사회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가치는 바람직한 목표를 위한 태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사람들을 유익하게 할 수 있는 상태를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은 이러한 윤리적 기준과 가치에 대해서 개별화, 자기결정권, 비밀보장 등으로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
1. 개별화 : 모든 인간은 가치체계, 인격, 삶의 목표, 재정적 자원, 정서적·신체적 강점, 개인적 관심, 과거의 경험, 정서적 반응, 자아 정체감, 가족관계, 행동양상 등에 있어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조직과 조직 사이에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자기결정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은 클라이언트가 직면하는 개인적 또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대안적 해결방안이 있다는 것을 클라이언트가 인식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데 있다.
3. 비밀보장 : 비밀보장의 기본적인 원리로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부터 획득한 정보에 책임을 가지고 전문적 목적에만 사용해야하며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을 보호해야 한다.
사회복지 지식이란 사회복지사가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을 하는데 있어서 알아야 하거나 알고 있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1. 일반적 사회복지 지식
① 사회복지 정책 및 서비스 분야: 사회문제 및 서비스 격차와 사회적 쟁점과 같은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내용, 사회복지 정책이 어떻게 형성되며,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힘, 정책을 분석하고 변화하는 방법, 정책형성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에 대한 내용
②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성장과 인격발달에 대한 내용(정상 및 비정상), 문화적 가치 및 규범에 대한 내용,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내용, 개인 및 집단의 사회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측면에 대한 내용
③ 사회복지실천방법: 개병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에 있어서 개입전략에 대한 내용, 사회복지조사연구 및 행정에 대한 내용
④ 사회계획의 개념과 기법에 대한 지식
⑤ 슈퍼비젼의 이론과 개념 및 사회복지실천가의 전문적 슈퍼비젼에 대한 지식
⑥ 인사관리의 이론과 개념에 대한 지식
⑦ 심리 사회적 사정과 개입 및 진단 이론과 방법에 대한 지식
⑧ 조직 및 사회 체계의 이론과 행동에 대한 지식
⑨ 위기개입 이론과 기법에 대한 지식
⑩ 옹호 이론과 기법에 대한 지식
2. 클라이언트 개개인에 대한 지식
① 클라이언트 개개인이 직면한 구체적인 개인적 문제 혹은 사회적 문제
② 연령, 유아기의 발달, 가족관계, 학력, 직업, 다른 기관과 접촉, 건강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 개개인에 대한 배경정보
③ 재정적 곤란, 동료와 불화, 학교 혹은 직장관계, 가정불화, 윤리적 요인, 친구관계, 생활목표, 취미, 의미있는 활동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④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인식 및 정의
⑤ 이러한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클라이언트의 가치관 및 도덕관념
⑥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는데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장·단점
⑦ 자신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의 동기
⑧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독특한 문제에 대한 가능한 치료전략에 대한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