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신역동이론
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 | 인간의 의식수준 : 의식, 전의식, 무의식 인간의 성격구조 : 원초아, 자아, 초자아 리비도(심리성적욕구), 고착 방어기재, 발달단계(아래표) 정신결정론(과거), 수동적인간(무의식, 심리성적욕구가 결정), 결정론적인간(5세전 결정) |
심리사회이론(에릭슨) | 의식(ego), 성격은 자아의 지배력과 사회적인 지지로 형성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 점성원리, 위기, 전 생애적 발달 |
개인심리이론(아들러) | 인간은 타인에 대한 열등감과 우월감 추구하는 존재 목적론적인 존재, 생활양식, 창조적 자아, 가족구도 및 출생순위 |
분석심리이론(융) | 개인의 마음은 개인의 경험을 모두 합한것 이상이며, 집단무의식을 포함한다. 자아, 자기, 원형, 페르소나(사회적 가면), 아니마(여성성)와 아니무스(남성성), 음영(부정적 측면), 중년의 개성화, 리비도(정신에너지), 콤플렉스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스키너, 파블로프) | 인간행동은 내적 동기보다 외적자극에 의해 동기화 된다. 강화된 행동은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고 보며, 강화된 행동은 일반화와 자극에 대한 변별능력이 적절하게 발달한 결과로 건전한 성격을 형성한다.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변별자극, 강화, 벌, 소거, 강화계획 |
사회학습이론(반두라) | 인간의 행동이나 성격의 결정요인으로 사회적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대부분의 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 또한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과 그 상황에 대한 해석으로 행동이 일어난다. 모델링, 모방, 인지, 자기조정, 규제, 자기강화, 자기효율성(개인의 믿음), 상호결정론(개인, 행동, 환경), 관찰학습 |
인지이론
인지발달이론(피아제) | 인지, 인지능력, 보존, 도식(심리적 구조) 적응 : 동화(자신의 사고방식으로 통합), 조절(도식을 바꿈), 평형상태 감각운동기, 전조작기(타율적도덕성), 구체적조작기(자율적도덕성), 형식적조작기 |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 | 도덕성의 발달단계 : 1.전인습적 수준(~9세) - 자기중심적 이기적 판단으로 사회의 인습, 기대와 규범을 잘 알지 못함 (타율적 도덕성 : 처벌과 복종 -> 개인적도구적 도덕성 : 상대적 쾌락, 욕구충족수단) 2.인습적 수준(10이상 아동, 청소년, 대다수의 성인) - 사회규범, 기대, 관습에 순응 (개인상호간 규준적 도덕성 -> 사회체계 도덕성) 3.후인습적 수준 - 사회규범을 이해하고 인정하지만, 개인의 가치기준에 우선순위를 둠 (인권과 사회복지 도덕성 -> 보편적 원리, 일반윤리 도덕성) |
인본주의이론
현상학(로저스) | 각 개인에게 현상이 나타나는 방식과 각 개인이 그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는지에 대해 관심 인간은 본래 특정한 성격유형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관적인 경험들을 통해 성격이 형성되는 것으로 삶의 경험에 따라 각 개인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 자기, 이상적인 자기, 자기와 경험간의 불일치, 심리적인 부적응, 자기와 경험 간의 일치,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자기 인정에 대한 욕구, 가치조건, |
욕구계층이론(매슬로우) | 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 창조성은 인간의 잠재적 본성 욕구단계(생리적/안전/소속과애정/자기존중/자기실현) 동기작용(결핍동기, 성장동기) |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단계의 비교]
시기 | 프로이트(정신분석) | 에릭슨(심리사회) |
영아기 | 구강기 | 신뢰/불신 |
유아기 | 항문기 | 자율/수치 |
학령전기 | 남근기 | 주도/죄의식 |
아동기 | 잠복기 | 근면/열등 |
청소년기 | 생식기 | 자아정체감 획득/혼란 |
청년기(성인초기) | 생식기 | 친밀/고립 |
중년기 | 생산성/침체 | |
노년기 | 자아통합/절망 |
- 프로이트는 성인기까지의 발달단계를 제시, 에릭슨은 생애 전단계에 걸친 발달단계를 제시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