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는 무엇을 다루는 연구 분야인가?
사회복지는 어떤 내용의 활동을 포함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대답은 사회복지의 뜻과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가닥을 잡아갈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복지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동안 필요로 하는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포함한다.
그래서 사회복지는 현대 사회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W. Friedlander와 R. Apte(1980:4)는 사회복지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사회복지는 인간의 복지와 사회질서 유지에 기본적인 것으로 인정되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반 준비를 확보하고 강화하는 법률, 프로그램, 급여 및 서비스 체계이다."
이어서 그들은 사회복지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개인 및 지역사회를 도와주고, 가족 및 지역사회의 이익과 조화를 이루면서 인간의 안녕을 북돋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조직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오늘날의 사회복지는 물론 사회적 약자나 낙오자에 대한 보호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점차 일반 국민과 지역사회를 위한 보편적 욕구와 서비스 충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은 가끔씩 혼동하거나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장인협(1991:29-36)은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성격을 어의적, 이념적, 실천 대상과 기능의 측면에서 비교 검토하고 있다.
① 어의적 측면: 사회복지는 제도나 정책의 목적적 개념을 중시하며 이상적인 면을 강조한다. 이에 비해 사회사업은 사회복지 운영의 실질적·전문적 활동면을 포함하며 이상보다는 실천적인 면이 강조되는 용어이다.
② 이념적 측면: 사회복지는 바람직한 사회 건설에 목표를 두는 데 비해 사회사업의 목표은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활동으로서 개인의 사회적 기능 향상에 있다.
③ 실천 대상: 사회복지는 인간생활의 기본적 욕구 해결을 그 대상 영역으로 하고 있어 매우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개념이다. 이에 비해 사회사업은 인간관계에 관한 과학적 지식과 기술에 기반을 둔 전문적 서비스이다.
④ 기능적 성격: 사회복지의 기능은 사회제도, 정책, 사회계획을 통해 인간의 삶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으며 사회사업의 기본 기능은 인간의 사회적 적응면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해결하려는 욕구와 사회문제는 무엇을 말하는가? 여기서는 사회복지활동의 핵심적인 실천 대상이 되는 욕구와 사회문제의 개념과 인식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1. 욕구의 개념과 인식방법
욕구는 사회복지활동의 핵심적인 개념이며, 사회복지정책의 지침 역할을 한다(Hill & Bramley, 1993:56).
사회 구성원들의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적 입장에서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 욕구는 인간욕구(human needs), 기본 욕구(basic needs), 사회적 욕구(social needs)이다.(남세진·조흥식, 1995:34).
인간욕구는 인간이 그 존립을 위해 필수불가결하게 충족해야 하는 본질적인 현상을 말한다(박용순, 1999:21). 기본 욕구는 인간 욕구들 중에서도 누구에게나 공통적이며 필수적인 것들의 최저 수준에만 적용되는 욕구를 의미한다.
사회적 욕구는 여러 사회적 위험 때문에 개인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사회 구성원들의 수가 상당히 많게 될 때, 처해 있는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집단적인 욕구이다.
한편 Jonathan Bradshaw(1972; 김성이·채구묵, 1997:19-21에서 재인용)는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네 가지 인식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첫번째 인식의 기준은 규범이며, 두번째 인식 기준은 체감, 세번째 인식 기준은 사회 구성원의 표현 또는 행위이며, 그리고 네번째 인식 기준은 비교이다.
2. 사회문제의 개념과 인식방법
사회문제는 어떤 사회적 현상이
① 사회적 가치(또는 규범)에서 벗어나고,
② 상당수 사람들이 그 현상으로 인하여 영향을 받고 있으며,
③ 그 원인이 사회적인 것이며,
④ 다수의 사람들이나 영향력있는 일부의 사람들이 문제로 판단하고 있고,
⑤ 사회가 그 개선을 원하고 있고,
⑥ 개선을 위하여 집단적 사회적 행동이 요청되는 것을 말한다(최일섭·최성재, 1995:25).
구체적인 사회문제의 형태로는 다음의 것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최일섭·최성재, 1995:41).
① 사회변동 또는 사회해체 문제: 가족문제, 환경문제, 노인문제
② 사회적 불평등 문제: 빈곤문제, 성차별 문제, 노사문제
③ 사회적 일탈 문제: 청소년 비행 문제, 범죄문제, 성폭력 문제, 약물중독 문제, 정신건강 문제
한편 사회문제를 보는 시각은 크게 객관주의적 입장과 주관주의적 입장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전병재, 1990:26-30).
우선 객관주의적 입장에서는 사회문제에 대한 객관적 합의가 가능하다고 본다.
이에 비해 주관주의적 입장에서는 사회문제의 인식은 객관적인 근거를 가진 것이 아니라 주관적 판단의 결과인 것으로 본다.
H. Wilensky와 C. Lebeaux(1989:122-9)는 사회복지 영역에 해당하는 활동을 구분짓고 있는 주요 특징을 다음과 제시하고 있다.
① 사회복지는 공식적인 조직에 기초한 활동이다.
② 사회적, 공공적 목적을 위하여 사회적 책임을 갖고 행해진다.
③ 프로그램의 주된 목표로서 이윤 추구를 배제한다.
④ 인간의 욕구에 대해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⑤ 사회복지는 인간의 소비적 욕구에 대해 직접적인 관심을 갖는다.
Wilensky와 Lebeaux, 제시한 다섯 가지 사회복지의 특징은 사회 현실의 핵심적인 사항들을 추상적으로 강조하여 구성한 일종의 이념형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사회복지의 뜻과 특성에 따라 구체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포함될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사회보장 영역과 사회복지사업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사회보장은 사회보험, 공적부조, 사회복지서비스 영역으로 구성된다.
둘째, 사회복지사업 분야는 그 구체적인 대상에 따라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여성복지, 가족복지, 산업복지, 의료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 교정복지, 자원봉사 등을 들 수 있다.
W. A. Friedlander는 사회복지의 기본적 가치관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① 개인존중의 원리
② 자발성 존중의 원리
③ 기회균등의 원리
④ 사회연대의 원리
복지 모형은 다양한 복지관, 복지의식 및 복지제도를 요약해 주는 구실을 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모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Wilensky와 Lebeaux의 복지 모형
Wilensky와 Lebeaux는 사회복지를 잔여적 모형과 제도적 모형으로 나누고 있다. 잔여적 모형은 두 개의 자연적 경로, 즉 가족과 시장경제를 통해 각 개인의 욕구가 적절히 충족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제도적 모형은 오명이나 응급조치적인 요소, 그리고 비정상성을 수반하고 있지 않다.
제도적 모형에 의하면, 사회복지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각 개인의 자아 완성을 돕기 위해 타당하고 정당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원조기관은 정상적인 제도적 지위를 획득하게 된다.
Wilensky와 Lebeaux(1989:119-21)는 산업화가 진전됨에 따라 제도적 모형의 사회복지가 더 우세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 Titmuss의 복지 모형
R. M. Titmuss는 사회복지 모형을 잔여적·산업적 성취 수행, 그리고 제도적 재분배 모형으로 나누고 있다.
잔여적 모형은 앞의 Wilensky와 Lebeaux의 잔여적 모형과 같은 것으로 일차적으로 가족과 시장경제에서 보충이 안되는 빈민이나 요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제도가 활용되는 것을 말한다.
산업적 성취 수행 모형은 시장경제 메커니즘에서의 생산성 중심의 사회 구성, 즉 업적, 지위 향상, 작업 수행 등을 목표로 삼고 있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를 기능주의의 입장에서 해석하며, 경제성장의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도적 재분배 모형은 앞의 제도적 모형과 같은 것으로 복지정책의 진취적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3. Mishra의 복지 모형
잔여적 모형과 제도적 모형에 덧붙여서 Mishra는 사회주의 사회의 복지를 묘사하기 위해 규범적 복지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제도적 모형과 규범적 모형의 주요한 차이는 규범적 모형은 복지를 욕구에 따른 분배로 간주한다는 점이다.
규범적 모형에 있어, 사회적 서비스는 단순한 편의가 아니라 사회의 중심 가치를 표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