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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면접,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과정, 지역사회 실천기술접근, 사례관리 실천기술 접근

by 위로♡ 2019.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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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사회복지실천기술의 면접

면접은 치료적 과정의 기본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하다.

1. 면접의 목적

면접의 목적은 ① 자료 수집, ② 치료관계의 협조를 확립하고 유지하는 것, ③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 ④ 원조과정에 대한 장애요소를 규명하고 밝히는 것, ⑤ 목표성취를 지향하는 활동을 규명하여 수행하는 것, ⑥ 원조과정을 촉진하는 것이다.

2. 면접준비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요구를 생각하여 어떠한 문제가 나타나는지를 규명하고, 원조를 요구하는 클라이언트의 반응에 대해서 생각해야 한다.
② 면접의 이유를 밝힌 후에 사회복지사는 요구된 정보가 클라이언트의 상황에서 안전한 것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③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면접에 초점을 두도록 한다.
④ 사회복지사는 면접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면한 급한 문제를 초점을 둘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융통성을 가지고 면접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언어적 및 비언어적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⑥ 사회복지사는 일반적 혹은 구체적 질문을 받을 경우에 장점에 따라서 결정을 해야 한다. 이러한 결정은 수집된 정보에 근거를 두고서 결정해야 한다. 일반적인 질문은 지나친 불안을 예방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적극적으로 경청을 할 경우에 일반적인 질문에서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구체적인 질문은 응답에 있어서 구체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때로는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
⑦ 사회복지사는 면접 중에 기록을 해야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기록을 해야 하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설명을 해야한다. 녹음 또는 비디오 녹화도 마찬가지다.
⑧ 사회복지사는 면접내용, 결과를 요약하고 자신의 피이드백에 클라이언트를 참여 하도록 한다.
⑨ 면접이 계속될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항상 다음 단계의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참여하도록 한다.

3. 면접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책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체계와 함께 의도적인 질문과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면접을 촉진할 책임이 있다.

4. 면접의 구조적 측면

사회복지면접은 초기, 중간, 종결의 3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단계는 구체적 활동 및 목적 성취와 관련이 있다. 면접의 초기단계는 모임의 목적, 접촉이유, 수행할 업무, 면접이 연속적인 경우에 지금까지의 검토 등과 관련이 있다. 사회복지면접의 초기단계는 업무의 중간단계로서 면접업무의 단계이다. 중간 단계는 문제해결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관여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를 볼 수 있다.
사회복지면접의 초기와 중간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변화과정에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편에서 저항과 결핍에 역점을 두어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면접의 종결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면접에 특징을 나타냈던 업무를 요약하는 과정에 참여한다. 이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의 의사소통은 정직성, 명확성, 상호존중, 문제해결 지향적인 다음 업무에 대한 약속에 주의를 기울인다.
사회복지사는 항상 문제가 클라이언트 자신에 속해 있고, 문제해결을 하는 사람은 사회복지사가 아니라 클라이언트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상황을 개선하고자 사용하는 도구이다.
면접의 초기, 중간, 종결의 단계에서 클라이언트는 항상 관심의 중심이다.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업무는 기술적으로 질문을 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변화의 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킴으로서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다.

5. 면접시간

면접시간은 제한적이며, 또한 시간의 활용은 직접적으로 목적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면접은 약 50∼55분 정도로 한다.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실천목적의 지침에 따르도록 하며 면접의 목적이 성취되었을 때 면접을 종료하는 것이 적절하다. 할당된 시간 내에 면접이 끝나지 않았고 면접을 연장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도 면접을 다음으로 미루는 것이 좋다.

6. 의사소통 과정의 기술
1) 탐 색 : 클라이언트에 대한 좀더 구체적인 사회조사자료 및 반영적 사고의 표현을 이끌어낸다
2) 격 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말하기 싫어하는 금기 영역을 말하도록 격려한다. 클라이언트에게 말을 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수용하는 자세를 보여주고 클라이언트가 판단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점을 나타내야 한다.
3)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끌어냄
클라이언트가 말하기 힘들어하거나 기꺼이 말을 하지 않을 때, 사회복지사가 자신이 생각한 것을 정확하게 말을 함으로서 클라이언는 사회복지사의 정확한 해석에 대하여 피이드백을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4)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보편화
보편화란 클라이언트의 생각, 감정 또는 행동이 다른 사람들과 비슷하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5) 명료화 : 사회복지사들은 명료화를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을 좀더 분명하게 하고자 한다.
6) 요 약 : 요약기술이란 사회복지사가 면접 진행 중에서 부족한 진행 부분을 설명하거나 업무내용과 감정적 요소를 한데 모으는 것이다.
7) 적절한 침묵의 사용
질문을 한 후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응답을 할 때까지 침묵을 참아야 한다.

 

제 2 절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과정

1. 초기단계

1) 관계형성
관계형성의 특징은 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에 의도적이며 신중하게 발전된 것이고, ② 시간 제한적이고, ③ 목표 지향적이고, ④ 객관적이고, ⑤ 전문적 서비스를 통해서 이루어진 매개물이다.

2) 인테이크
인테이크 과정은 ① 사회복지 서비스 지원자가 서비스를 받게 되면 예비 클라이언트가 되거나, ② 문제확인을 통해서 사회복지 기관/시설이 대상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지원을 결정했을 경우에 사례가 지속되며, ③ 사회복지 서비스 지원자의 욕구가 그 기관의 기능과 관련이 없어서 클라이언트가 다른 기관에 의뢰되어 그 기관의 서비스를 받을 수 없거나, ④ 서비스 지원자에 의해서 요구된 사회복지 서비스 욕구가 인테이크 과정에서 완결되는 경우 등이 있다.

3) 자료수집
자료는 면접, 관찰, 클라이언트에 의해서 제시된 서류, 이전의 기록, 의료적·정신적·심리적 전문가의 자문 등을 통하여 수집된다.

4) 사정(진단)
사정이란 클라이언트에게 직면한 어려움의 이유를 찾아내는 것으로 자료수집의 연속적인 단계이다.

5) 목표설정
목표설정은 책임성을 구축하고 서비스 결과의 효율성을 검토하고 측정하는 방법이라고 했다.

2. 중간단계
중간단계의 과정은 클라이언트에게 불편을 초래한 상황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기 위한 개입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은 클라이언트체계, 변화매개체계, 행동체계, 표적체계의 4가지 기본적 체계를 활용한다(Pincus & Minahan, 1973). 개입의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중개자, 옹호자, 치료자, 교사, 중재자의 역할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원조활동을 할 수 있다.

3. 종결단계
사회복지실천에서 종결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전과정을 검토하고, 요약하고, 평가하는 과정이기도 하다(Goldstein, 1976). 종결의 이유는 ① 목표를 성취했거나, ② 목표성취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거나, ③ 클라이언트가 다른 서비스에 의뢰되었거나, ④ 클라이언트가 최소한의 방법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부여가 없는 경우에 발생한다.
종결의 과정은 항상 계획된 종결이 되어야 하고, 우연한 방법으로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사회복지사는 종결이 사회복지사 자신과 클라이언트에게 불안을 야기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종결이 알려질 때 클라이언트는 퇴행, 냉담, 절망감, 분노 등의 반응을 나타낸다. 그래서 예전의 문제가 다시 나타나거나 새로운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제 3 절 개별실천기술 접근법

1. 개별실천기술의 개념
개별실천기술은 개인과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인을 원조하는 활동이다. 개별실천기술의 일반적 성격 및 개념은 다음과 같다(장인협, 1993:15).
① 자기 스스로 해결하기 곤란한 문제를 가진 개인 및 그 가족이 대상이 된다.
② 문제에 대한 과학적 인식과 이에 대한 전문적 기술을 가진 전문가에 의해서 실시된다.
③ 개별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대상에 따라 그 방법이 여러 면으로 달라진다.
④ 환경에의 적응과 인격의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의식적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⑤ 사회복지실천가와 클라이언트와 인간관계가 중요시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협동적 활동이다.
⑥ 예방보다는 치료에 중점을 둔다.
⑦ 개인과 개인이 속하는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이다.

이 접근법은 인간의 발달을 여러 가지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며 다양한 지식체계를 종합하여 받아들인다.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학 이론을 많이 받아들였고 체계이론과 생태계 이론, 의사소통이론, 인지이론, 행동이론, 위기이론 등으로 지식을 도입하였다(김기태, 1991:75).

2. 개별실천기술의 과정

1) 초기단계

- 문제자각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문제에 대해서 어떤 것을 해야한다는 스스로의 자각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자각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 관계형성
원조관계의 매개물을 통해서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문제에 대하여 자신이 생각하고, 알고, 느끼는 것을 의사소통할 수 있다. 철저한 의사소통은 원조관계를 강화하여 곧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동기부여
상담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환경을 개선하고자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개선하려는데 있어서 필요한 모든 노력을 다하는 동기부여이다.
- 문제의 개념화
사회복지사는 효과적인 면접을 위해서 클라이언트가 극복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변화될 수 있는 구체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2) 중간단계

- 개입전략의 탐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해결전략을 탐구하는 것이다.
- 개입전략의 선택
클라이언트는 자기결정권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하나를 클라이언트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
- 개입전략의 집행
선택한 대안(개입목표)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해결적 접근을 시도(집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3) 종결단계
종결의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개선되어 지속적으로 건설적인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의했을 때, 개입이 종료되는 것을 의미한다.

 

제 4 절 집단실천기술 접근법

1. 집단실천기술의 개념

집단실천기술 접근법은 사회 구성원들의 사회적 기능을 촉진시키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두 사람 이상의 집단내에 있는 사람과 함께 행하는 전문적 실천방법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사의 계획된 목표 지향적 활동이다.
집단실천방법은 집단을 구성원간의 상호 지각된 욕구, 개인적 친분 등으로 자연히 발생한 자연집단과 외부의 영향과 개입으로 이루어진 형성집단(치료집단과 과제집단)으로 구분하여 보다 전문화하였다.

2. 집단실천기술의 과정

1) 계획단계
계획단계는 2가지의 특징적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집단을 형성하는 것이며, 둘째는 지속적인 적응과 집단과정에서의 구성원과 지도자를 배치하려고 한다. 집단실천을 위한 계획모델은 ① 집단의 목적을 설정하고, ② 집단 구성원과 잠정적 지원자를 사정하고, ③ 구성원을 훈련시키고, ④ 집단을 구성하고, ⑤ 집단 구성원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시키고, ⑥ 계약하고, ⑦ 집단의 환경을 준비하는 것이다.

2) 시작단계
시작단계에서 사회복지실천가의 중요한 목적은 구성원들이 협력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함께 과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구성원을 원조하는 것이다.

구성원을 소개하라
사회복지사, 구성원, 협찬 조직에 인식된 집단의 목적과 기능을 명료화하라
집단 내에서 비밀보장의 제한을 토론하여 명확히 하라
집단의 발전을 유도하라
집단과정에 대한 과업과 사회 정서적 측면의 균형을 유지하라
목표를 설정하라
과업을 계약하라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구성원의 동기부여와 능력을 활용하라
개인 및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장애를 예측하라.

3) 개입단계
여기에서는 계획된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개입방법에 초점을 둔다. 개인 내적 개입은 사고, 신념, 가치, 정서, 감각, 감정 등과 같은 구성원의 인지 및 정서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개인간의 개입은 구성원이 집단내 또는 집단 외부에 있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환경적 개입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치료목표를 성취하는데 원조 기능을 하는 심리 사회적 및 신체적 영역을 변화 또는 수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4.)종결단계 : 일반적으로 집단은 다음의 4가지 상황에서 종결을 맺게 된다.

① 목적이 달성되어 집단이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어질 때 종결된다.
② 처음부터 집단을 일정 기간 동안만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어 그 기간이 끝난 경우이다.
③ 집단성원간의 통합력이 결핍되어 종결을 한다.
④ 집단이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어떤 긴장이나 위기에 대처하지 못했을 때 집단이 소멸된다.

 

제 5 절 지역사회 실천기술 접근법

1. 지역사회 실천기술의 개념

지역사회란 일반적으로 공간적 측면에서 공통의 지리적 영역 또는 공통의 이익 혹은 관심의 영역에서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2. 지역사회 실천기술의 과정(최일섭·류진석, 1997:185∼202)

1) 문제발견 및 목표설정 : 지역사회 문제해결의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에서 충족되지 않은 욕구나 해결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다.
2) 정책 및 프로그램의 개발 : 목표를 달성할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선택된 대안은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찾아내는 '정책선택'이다.
3)프로그램 집행 : 프로그램 집행이란 선택된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이다. 활동의 형태는 두 가지 즉, '체제유지 혹은 과정중심 활동'과 '과업중심적 활동'이 있다.
4) 평 가

 

제 6 절 사례관리 실천기술 접근법

1. 사례관리 실천기술의 개념

목슬레이(Moxley, 1989:17)는 사례관리란 지정된 사람이 복합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과 복지를 최대화하도록 구상된 공식적 및 비공식적 지지망과 활동을 조직화하고 조정하며 유지하는 것이라고 했으며 사례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이룩하도록 한다.

① 지지와 서비스에 접근하며 이들을 이용하는데 있어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의 기술을 향상하도록 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복지를 증진함에 있어 사회적 관계망과 관련된 인간 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한다.
③ 가능한 한 서비스 자원이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하고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다.

2. 사례관리 실천기술의 과정

1) 초기단계
- 사례발견 : 사례발견이란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표적집단에 있는 적절한 클라이언트를 확인하는 인테이크와 서비스를 찾지 못하는 잠정적인 클라이언트에게 접촉하는 아우트리치의 개념이다.
- 사 정 :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확립하고 연속적인 서비스 계획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개발한다. 사례관리실천에서 종합적인 사정은 환경적인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 약점, 강점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 케어계획 : 계획과정은 사정 동안에 수집된 정보를 선택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취해야 할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는 것이다.

2) 중간단계
이 단계는 서비스 계획과 확립된 절차에 따라서 이루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즉 서비스 이행이란 사례관리자가 서비스 계획과 연계를 계속 이행하여 계획된 서비스가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의미한다. 케어계획을 수행해 가는데 있어서 사례관리자는 항상 서비스 제공 기관과 접촉을 가지고 좋은 관계를 형성해 갈 필요가 있다. 그러나 계획하고 있었던 서비스나 지지를 받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3) 종결단계
종결단계에서는 사례가 완전히 종결되기도 하고 계속 프로그램에 의뢰를 하거나 새로운 케어계획을 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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