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인행사] 학자별 주요이론, 프로이트와 에릭슨 심리발달 이론 비교

by 위로♡ 2022. 3. 1.
반응형

정신역동이론

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 인간의 의식수준 : 의식, 전의식, 무의식
인간의 성격구조 : 원초아, 자아, 초자아
리비도(심리성적욕구), 고착
방어기재, 발달단계(아래표)
정신결정론(과거), 수동적인간(무의식, 심리성적욕구가 결정), 결정론적인간(5세전 결정)
심리사회이론(에릭슨) 의식(ego), 성격은 자아의 지배력과 사회적인 지지로 형성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 점성원리, 위기, 전 생애적 발달
개인심리이론(아들러) 인간은 타인에 대한 열등감과 우월감 추구하는 존재
목적론적인 존재, 생활양식, 창조적 자아, 가족구도 및 출생순위
분석심리이론(융) 개인의 마음은 개인의 경험을 모두 합한것 이상이며, 집단무의식을 포함한다.
자아, 자기, 원형, 페르소나(사회적 가면), 아니마(여성성)와 아니무스(남성성), 음영(부정적 측면), 중년의 개성화, 리비도(정신에너지), 콤플렉스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스키너, 파블로프) 인간행동은 내적 동기보다 외적자극에 의해 동기화 된다.
강화된 행동은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고 보며, 강화된 행동은 일반화와 자극에 대한 변별능력이 적절하게 발달한 결과로 건전한 성격을 형성한다.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변별자극, 강화, 벌, 소거, 강화계획
사회학습이론(반두라) 인간의 행동이나 성격의 결정요인으로 사회적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대부분의 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 또한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과 그 상황에 대한 해석으로 행동이 일어난다. 
모델링, 모방, 인지, 자기조정, 규제, 자기강화, 자기효율성(개인의 믿음), 상호결정론(개인, 행동, 환경), 관찰학습 

인지이론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 인지능력, 보존, 도식(심리적 구조)
적응 : 동화(자신의 사고방식으로 통합), 조절(도식을 바꿈), 평형상태
감각운동기, 전조작기(타율적도덕성), 구체적조작기(자율적도덕성), 형식적조작기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 도덕성의 발달단계 :
1.전인습적 수준(~9세)
- 자기중심적 이기적 판단으로 사회의 인습, 기대와 규범을 잘 알지 못함
(타율적 도덕성 : 처벌과 복종 -> 개인적도구적 도덕성 : 상대적 쾌락, 욕구충족수단)
2.인습적 수준(10이상 아동, 청소년, 대다수의 성인)
- 사회규범, 기대, 관습에 순응
(개인상호간 규준적 도덕성 -> 사회체계 도덕성)
3.후인습적 수준
- 사회규범을 이해하고 인정하지만, 개인의 가치기준에 우선순위를 둠
(인권과 사회복지 도덕성 -> 보편적 원리, 일반윤리 도덕성)

인본주의이론

현상학(로저스) 각 개인에게 현상이 나타나는 방식과 각 개인이 그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는지에 대해 관심
인간은 본래 특정한 성격유형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관적인 경험들을 통해 성격이 형성되는 것으로 삶의 경험에 따라 각 개인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
자기, 이상적인 자기, 자기와 경험간의 불일치, 심리적인 부적응, 자기와 경험 간의 일치,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자기 인정에 대한 욕구, 가치조건, 
욕구계층이론(매슬로우) 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 창조성은 인간의 잠재적 본성
욕구단계(생리적/안전/소속과애정/자기존중/자기실현)
동기작용(결핍동기, 성장동기)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단계의 비교]

시기 프로이트(정신분석) 에릭슨(심리사회)
영아기 구강기 신뢰/불신
유아기 항문기 자율/수치
학령전기 남근기 주도/죄의식
아동기 잠복기 근면/열등
청소년기 생식기 자아정체감 획득/혼란
청년기(성인초기) 생식기 친밀/고립
중년기   생산성/침체
노년기   자아통합/절망

- 프로이트는 성인기까지의 발달단계를 제시, 에릭슨은 생애 전단계에 걸친 발달단계를 제시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