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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조사

by 위로♡ 2019.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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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사회복지조사의 일반론

Ⅰ.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사회복지조사(social welfare research)란 과학적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사회사업의 계획 및 시행에 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원인 및 해결방안을 찾고 이를 토대로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념을 확대하고 일반화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체계적이고 평가적인 조사라고 할 수 있다.

Ⅱ. 사회복지조사의 목적과 특성

1. 사회복지조사의 목적

① 사회복지조사의 목적은 사회사업대상에 대해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사회사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해 나감에 활용될 수 있는 지식을 산출하는 데에 있다.
② 사회복지의 과학성과 전문성 및 책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다.

2. 사회복지조사의 특성

① 사회개혁이나 사회개량을 시도하는 사회개량적 성격을 띈다.
② 사회적 필요성 이해의 성격을 띈다.
③ 개별사회사업이나 집단사회사업 및 지역사회사업의 기초적 방법으로서의 성격을 들 수 있다.
④ 사회복지사업의 목적 달성여부와 효과성을 측정하는 결과평가적 성격을 띈다.
⑤ 사회복지사업의 과학화를 추구하는 성격을 띈다.

Ⅲ. 조사연구의 요소

1. 가 설 : 연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해답이며,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를 뜻한다.

① 가설은 명료하여야 한다.
② 가설은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
③ 특정화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단순히 관계의 유무만이 아닌 관계의 방향까지도 제시해 주어야 한다.
④ 경험적으로 검증가능해야 한다(오혜경 외, 1999:28-29).

2. 변 수 : 변수는 연구하려고 하는 어떤 특성을 말하며, 최소한 2가지 이상의 다양한 값을 지니고 변화하는 특성이다.
3. 전집과 표본 : 전집(population)은 추리통계기술을 이용하여 이해하고 판단하고자 하는 전체 집단을 뜻하며, 표본(sample)은 전집의 특성을 추정하기 위해 선택된 전집을 대표하는 전집의 일부분을 가리킨다.
4. 모수치와 통계치 : 표본의 특성을 기술하는 측정치를 통계치(statistic)라 하고 전집의 특성을 묘사하는 측정치를 모수치(parametar)라 한다.
5. SPSS : SPSS는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의 첫 자를 딴 통계패키지이다.
6. 데이터 : 데이터(data)라는 말은 datum이라는 말의 복수형태로서, 넓은 의미로는 어떤 형태로든 정보를 모아놓은 것을 가리킨다.
7. 케이스와 분석단위 : 케이스(case)는 관심있는 내용을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 하나하나를 의미한다. 분석단위(unit of analysis)는 분석의 대상이 되는 단위를 말한다.
8. 코드북 : 코드북(codebook)은 변수의 이름, 변수가 나타내는 내용, 변수가 가질 수 있는 값 또는 값의 범위, 각 변수값이 나타내는 내용, 변수값의 길이(칼럼수), 변수값의 위치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이다.
9. 부호화와 전산화 : 부호화(coding)는 수집된 자료들에 대해 숫자나 문자 등과 같은 기호를 부여하 는 과정이다. 부호화된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것을 전산화(keypunching)라 한다.

 

제2절 사회복지조사의 과정

Ⅰ. 조사연구의 단계

1. 1단계:문제설정(formulation of research problems)
이 단계에서는 연구의 목적, 가설 설정, 개념 정의, 관련된 문헌 검토 등이 이루 어지고 조사연구문제가 설정된다.
2. 2단계:연구조사설계
조사연구 방법(research methodology)을 결정하는 것으로, 즉 연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하여 실제로 어떠한 연구방법을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3. 3단계:자료 수집(Data Collection)
연구 설계에서 채택된 자료 수집방법에 따라 자료들은 직접적으로 수집하는 단계이다. 문제의 성격과 연구 범위에 따라 최대한 객관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자료수집의 방법으로는 설문조사법, 면접조사법과 관찰법 등의 직접 자료수집방법과 2차자료조사법 등의 간접 자료수집방법이 사용된다.
4. 4단계:자료의 처리 및 분석
수집된 자료들은 분류화, 부호화 등을 거쳐서 입력되고, 입력된 자료들은 분석의 단계를 거친다. 자료 분석의 방법 역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수량적 연구들에서는 통계적 기법을 통한 자료 분석을 중시하며, 따라서 각종 통계치들에 대한 해석 능력을 필요로 한다.
5. 5단계:해석(Data Analysis)
연구 문제에 대한 조사연구의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6. 6단계:보고서 작성
문제 설정의 과정에서부터 발견한 사실들에 대한 해석까지를 담는 조사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Ⅱ. 연구 문제와 연구조사 설계

1. 연구문제의 설정
연구문제는 일종의 의문이다. 모든 조사연구는 연구 문제를 가지고 출발한다. 무엇이, 어떻게, 왜 그런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조사연구의 목적이다.
사회복지 조사연구 문제들은 기초지식을 위한 연구문제 보다 직접적으로 실천 현장에서 나타나는 의문들을 비교적 많이 다루고, 조사연구의 결과들은 이러한 의문에 대해 보다 실용적인 성격의 답을 제시한다.
3) 연구문제 설정과정
개인적인 관심, 실천현장의 문제 등에서 비롯된 의문이나 착상과 관련하여 관련된 문헌 검토와 개념 규정, 가설 설정, 이론전개, 연구의 의의전개 등이 이루어지면서 조사연구문제가 설정된다고 할 수 있다.
2. 조사연구설계
조사(연구)설계란 연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하여, 즉 가설을 평가하기 위하여 어떠한 논리적인 구조로서 자료를 수집할 것인가에 관한 설명을 하는 것을 말한다.
1) 조사(연구)설계
조사설계는 일반화의 정도와 인과관계의 타당성 정도와 관련되어 전실험설계, 실험설계, 의사실험설계, 상관관계 설계 등이 있다.
연구자는 조사설계를 통해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ity)와 외적 타당도(external validity)를 최대한 높이고자 한다.
2) 표본선정 및 표본표집 유형 결정

<표본설계>
표본조사에서 모집단(population)을 대표하는 표본(sample)을 추출하여 여기서 얻어진 결과를 가지고 모집단의 추정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표본의 대표성과 적절성을 확보함이 중요하다.

<표본표집의 유형>
표본을 선정하는 과정인 표집은 관심이 되는 대상의 일부만을 고찰하여 그 결과를 전체의 대상에 적응하려 하기 때문에 일반화라는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무작위표집(확률표집, random probability sampling)
유의적 표집(비확률표집, purposive sampling)

Ⅲ. 측 정

1. 개 념
측정(measurement)이란 추상적인 개념을 경험화하는 작업으로, 경험적인 특질에 대해 규칙에 의거해서 숫자나 기호 등을 배정하는 절차라고 할 수 있다.
2. 개념화와 조작화
조사연구의 과정에서 측정 절차는 개념화(conceptualization)와 조작화(operation- alization)를 통해 구체화된다.
① 속성(attribute) :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성격 내지는 특질을 말한다. 변수의 측정 결과 속성들은 변수값(value)이 된다.
여성 혹은 남성, 장애인 혹은 비장애인
②변수(variable) : 속성들의 논리적인 집합을 지칭하는 것이다.
여성과 남성이라는 속성들의 집합이 성별이라는 변수이고, 장애가 있음 혹은 없음 등의 속성들의 집합이 장애유무라는 변수로 지칭이 됨.
③변수와 속성들을 구체화하는 개념화와 조작화의 과정에서는 포괄성의 원칙과 상호배타성의 원칙이 충족되어야 한다.
④ 변수와 관련되어 있는 중요한 개념의 하나는 인과관계이다.
3.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
신뢰도는 같은 대상에 반복적으로 적용된 특정기법이 매번 같은 결과를 가져오는지 여부의 문제이다.
2) 타당도
척도가 측정하려는 개념의 다른 지수들과 상관관계를 가지는 정도, 그리고 연관된 개념들과 상관관계를 가지는 정도에 관한 증거가 척도의 실증적 타당성에 속한다.
3)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측정에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동시에 확보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측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 두가지 측면이 종종 갈등적인 요소를 띌 수 있다.
4. 측정의 4등급
1) 명목등급 2) 서열등급 3) 등간등급 4) 비율등급
5. 척 도(Scale)
척도란 사물의 속성을 재는 측정의 단위이다.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척도를 사용한다.
1) 리커트 척도(Likert scale) 2) 거트만 척도(Guttman scale)

Ⅳ. 측정도구(설문지)

1. 설문지의 구성 요소
1) 응답자에 대해 협조를 요청하는 부분 2) 식별 자료 3) 지시사항 4) 정보의 획득을 위한 문항 5) 응답자의 분류를 위한 자료
2. 설문지 작성의 과정 / 1)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하려는 개념의 결정 2) 자료수집
3. 질문의 구성

Ⅴ. 자료수집

1. 개 념 : 자료수집이란 경험적인 자료를 획득하는 과정이다.
2. 서베이조사 : 우편조사, 면접조사, 전화조사, 전자서베이

Ⅵ. 자료처리 및 분석

1. 개 념 : 자료처리단계는 수집된 자료를 부호화하여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2. 자료분석 : 자료분석단계에서는 처리된 자료를 조작하여 조사문제에 해답을 제공하고자 한다.

Ⅶ. 보고서 작성

1. 조사보고서의 주요내용
보고서의 내용은 보고서의 목적과 이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각기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에 적합한 내용들로 구성하는 것이 최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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