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동복지의 정의
아동복지란 아동의 권리를 강조하면서 아동의 삶의 질 향상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한 사회사업실천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책이라 할 수 있다.
카두신(A. Kadushin)에 의하면 아동복지는 넓은 의미에서 모든 아동들의 행복과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적, 육체적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의 방법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기관에서 행하는 서비스라고 강조하였다.
즉 아동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분야의 기관들이 협력하여 실천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Ⅱ. 아동복지의 이념
아동은 미래를 준비하는 성인인 동시에 주역으로 그 존엄성과 가치에 있어서 성인과 차이가 없다는 인식에서 연유하여 소파 방정환은 1921년 "어린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했으며, 1923년 5월 1일 어린이날 행사를 거행하였다.
1924년 국제연맹의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선언'채택과 1959년 국제연합의 '아동의 권리선언' 채택, 1979년 '국제 아동의 해' 등의 제정은 아동이 권리를 가진 주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게는 되었으나, 법적 구속력을 갖지 못하는 하나의 선언적 의미일 뿐 아동인권의 실질적 실현에 기여할 수 없는 측면이 있었다. 이러한 선언의 내용을 법적 구속력을 가진 하나의 협약으로 승화시키려는 노력은 1989년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으로 매듭지어졌다.
우리나라는 1991년 이 협약의 발효로 2000년 1월 12일 아동복지법을 개정하여 '아동은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고 자라나야 하며,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 발달을 위하여 안정된 가정 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하며,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있어서 아동의 이익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아동복지의 기본 이념을 명시하고 있다.
Ⅲ. 현대사회와 아동문제
1. 가족문제
빈곤이나 실업에 의한 가족의 경제적 불안정, 전통적 가족제도의 붕괴, 가족구조상의 결함, 부모 양육상의 결함 등은 곧 아동문제로 귀결된다. 특히 빈곤으로 인한 영양실조, 불결한 주거환경 등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발달에 커다란 장애요인이 되며, 교육기회의 박탈과 함께 나아가 비행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는 것이다. 부모의 이혼, 별거, 사망 등으로 인해 가족이 해체되거나 결손가정이 될 경우도 아동에게 심각한 정서적 상처를 주게 된다.
2. 사회환경의 문제
환경오염, 공해문제, 슬럼지역, 위험지역 등은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대중매체의 영향, 무절제된 성인들의 행태 역시 아동의 건전한 성장·발달에 부적합한 주변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3. 부적응의 문제
정신지체·자폐아동 등 특수한 문제나 욕구를 지닌 장애아동의 경우 심리적으로 자기학대, 자살, 비행, 학업포기 등의 문제행동을 일으킬 소지가 있기 때문에 특별한 보호조치가 강구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욕구를 지닌 아동문제는 가족이나 사회환경의 무관심과 무지, 방치에서 기인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에 적합한 개입이 필요하다.
4. 지원체계의 부족문제
현대사회가 산업사회화, 도시화, 다원화되면서 핵가족하의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결손가정 등으로 인한 아동문제가 확산되고 있다. 저소득층에서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는 이러한 현상은 사회적 지원체계의 부족과 제도적 미비로 아동이 가정에 홀로 방치됨으로써 다양한 아동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5. 경제적 문제
가정의 경제적 불안정은 아동들의 최소한의 욕구가 충족하기 못하는 상태로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의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아동의 생명, 보건을 해칠 뿐만 아니라, 적절한 교육, 건전한 여가활동 등 교육의 기회마저 박탈함으로써 지능이나 정서에 커다란 장애를 주게 된다. 따라서 아동은 양육과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는 사실에 입각하여 아동에 대한 인식과 책임을 강화하여야 하며, 공적·사적 프로그램을 통해서 경제적 혜택과 안정이 보장되어야 한다.
Ⅳ. 아동복지의 원칙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아동복지 서비스는 아동-부모-사회의 상호관계를 바탕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이러한 삼자 관계는 항상 권리와 책임을 가져야 한다. 아동은 아동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부여받았고, 부모는 부모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감당해야 하며, 그리고 사회는 사회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충실히 이행할 때 아동복지를 실천하게 된다.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아동복지 서비스에서의 보편성은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이고 기회 균등적인 시여제도로 예방적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고 있고, 선별성은 요보호 아동·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보충적이고 열등처우적인 서비스 제공을 의미한다. 기존의 특수아동을 중심으로 한 보충적 서비스에서 벗어나 전체 아동을 위한 보편적인 수준에서 질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개발적 기능은 사회의 부정적인 문제들에 대해 의도적인 변화를 초래케 하여 개발체계와 보조를 맞추는 일련의 활동이다. 따라서 아동에게 국가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4. 포괄성의 원칙
아동복지사업은 다양한 아동문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인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어느 분야에서든 상호간의 의뢰, 조정, 보완함으로 아동의 전인적인 특성을 살려야 한다.
5. 전문성의 원칙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사회에서 기존의 보모활동이나 자원봉사자로서는 당면한 아동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없다. 아동복지 사업을 효율적으로 전재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지닌 전문인력이 요청되고 있다.
Ⅴ. 아동복지 서비스 프로그램
1. 지지적 서비스
부모와 자녀가 자신들의 책임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켜 주는 서비스로 아동이 자신의 가정에 머물면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아동복지관, 아동상담소, 가족상담소 등 이와 관련한 서비스기관은 부모나 아동의 역할기능을 대행해 주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사회적 기능 수행을 원조해 주는 기능을 담당한다.
2. 보완적 서비스
보완적 서비스는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의 형태로, 부적절하거나 제한된 부모역할의 일부를 보조하거나 대행하는 서비스이다. 탁아보호서비스는 자녀양육이라는 가족기능의 일부를 전문적 사회제도가 맡아주는 것으로 여성의 사회진출로 탁아보호서비스에 대한 욕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아동학대예방 서비스는 아동이 유기, 학대, 착취당하는 경우 전문기관에 의해 수행되는 서비스이고, 홈메이커 서비스는 훈련받은 종사원이 가사 전반을 돌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소득보완사업은 소득의 산출이란 부모의 역할을 대신함으로써 아동이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3. 대리적 서비스
대리적 서비스는 부모의 사망, 이혼, 심한 장애, 유기 등으로 부모-자녀 관계가 해체되어 아동이 다른 체계에 의해서 보호받는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입양, 가정위탁보호, 시설보호 등으로 구분된다.
Ⅵ.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아동이 성숙한 시민으로 육성되기 위해서는 부모와 사회 및 국가가 전체 아동의 복지증진을 도모해야 한다. 따라서 현재의 요보호아동 중심의 정책과 실천에서 탈피하여 전체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보장한다는 기본적인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동복지의 사후 치료적인 측면보다는 예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로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아동복지 서비스는 아동이 가정으로부터 이탈되지 않도록 예방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요보호아동 중심의 서비스에서 일반 아동을 위한 보편적 서비스로의 확대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프로그램과 제도가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요보호아동을 위한 서비스의 강화이다. 요보호아동을 중심으로 한 기존 서비스체계를 전환하는 아동복지시설의 개방화가 선행되어야 하며, 시설환경의 개선과 정비·시설처우의 전문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입양·위탁가정에 대한 경제적 지원책을 강구하여 가정양육을 양성화하고, 전문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셋째, 요보호아동의 보호범위를 확대하여 결손가정의 아동, 학대받는 아동, 약물남용의 아동, 기타 장애 아동 등 요보호아동을 위한 배려와 함께 예방적인 차원에서 일반아동을 위한 보편적인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넷째, 아동복지 서비스에서 시설보호가 갖는 역할을 인식하여 그룹 홈과 같은 시설의 소규모화와 더불어 시설 종사자의 전문화 및 처우개선이 필요하다.
Ⅰ. 청소년 복지의 정의
청소년기는 성적·신체적·심리적·지적으로 현저한 변화와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로서 자기의 참모습을 주관적인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자각하게 되며, 부모의 보호나 통제로부터 점차적으로 벗어나 독립된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받고 불안정한 생활에서 안정된 생활로 재구성해 가는 시기이다.
청소년복지란 청소년의 인권보장과 가족구성원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의 지원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청소년들이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공적·사적 복지서비스를 실천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Ⅱ. 청소년 복지의 이념
사회복지가 인간다운 삶의 유지, 삶의 질 향상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처럼, 청소년 복지 역시 청소년들에게 인간 상호간의 이해와 철학을 가르치는 것이 되어야 하며, 욕구를 최대한으로 해결해 주는 다양한 서비스를 인본주의에 바탕을 두고 행해져야 한다.
이러한 청소년 복지의 이념은 다음은 목표에 대한 성실한 실천이 전제되어야 한다. 첫째, 청소년과 관계된 부정적인 환경을 긍정적인 환경으로 개선시키며 둘째, 청소년문제의 사전예방을 위한 왜곡된 사회의 정상화와 공·사적인 지원체계의 강화 셋째, 문제청소년과 요보호청소년의 적극적인 치료와 교정을 통한 사회적 통합을 들 수 있다.
Ⅲ. 청소년기와 청소년의 특성
1. 청소년기
주변인, 질풍노도의 시기, 사춘기 등 청소년기를 지칭하는 다양하게 사용되는 용어가 있다. 연령적 범위에서는 더욱 다양하게 구분되는데 발달심리학에서는 12∼3세에서 22∼3세까지, 소년법에서는 소년이란 명칭으로 20세 미만까지,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이란 명칭으로 18세 미만,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에서 24세까지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의 연령적 범위는 9세에서 24세까지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청소년의 신체적 특성
신체적으로 변화가 가장 크게 이루어지는 시기인 15세에서 17세까지의 고교시기는 신체가 변화가 현저하고, 청소년 후기인 18세에서 23세까지의 대학시기는 성적 기능이 성숙되어 급격한 성적발달에 대해 수치심과 불안감을 느끼기도 한다.
3.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청소년기는 내면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여 자기의 주관적 세계 속에서 자아를 찾고 자기를 발견하여 독립적인 자아형성을 희구한다. 청소년 전기에 외향적인 심리가 발달하고, 심리적인 이유기가 시작되면서, 중기는 내향적이고 관념적인 심리로 이상주의를 추구하게 된다. 청년기 후기는 사회적인 이해와 현실적인 감각을 느끼는 특징이 있다.
4. 청소년의 사회적 특성
청소년들은 자신의 존재를 사회적 관계 속에서 우리 감정(we-filling)의 공동체적 차원으로 자각하고, 사회의 존재는 너와 나의 일부로서 협력체적 구성임을 인식하게 된다. 청소년은 자신을 독립적인 개인으로 인정해 주기를 바라면서 공동체적 집단의 구성원으로 인식하며, 그러한 의식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존재로 인식하게 된다.
Ⅳ. 현대사회와 청소년 문제
1. 가정적 문제
전통적인 가족제도의 붕괴, 결손가정, 빈곤가정, 부도덕가정, 부재가정 등의 가정문제는 성장하는 청소년에게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게 하는 요소가 되며, 성인이 되어도 지속적으로 일상의 생활을 지배하게 된다.
2. 학교적 문제
학교생활은 청소년에게 각자의 가치관, 의지력, 지적 능력 등을 형성하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입시위주의 학문이나 학원폭력, 집단따돌림 등 학교의 기능 상실은 물론 반사회적이고 반항적인 불량교우 집단화의 문제를 야기시키게 된다.
3. 사회적 문제
전통사회가 해체되고 도시화, 산업화, 정보화가 진행되면서 많은 청소년들은 사회부적응과 가치관의 혼란으로 인해 현실도피, 반항, 비행화 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
급박한 사회 속에서 청소년들은 사회와의 비정상적인 조화로 인해 개인 중심의 고독감에 도취되어 사회구조의 모순에 회의와 분노를 느끼며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Ⅴ.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
청소년복지는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지역사회조직·사례관리 등의 기술론적인 접근법과, 사회복지 정책·사회복지 행정·사회복지 법제 등의 정책론적 접근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다.
청소년 복지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이들 접근법을 개별적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청소년복지의 이론과 접근 방법을 조직화하여 보다 더 포괄적인 준거틀을 구성하고, 전문 사회복지사들이 팀을 이루어 서비스 제공 방법의 통합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1. 건전 가정의 육성
가정은 청소년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곳으로 청소년에게 일차적인 방어선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가정은 이들에게 삶의 희망과 꿈을 주며 성실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하며, 부모들도 교육기회를 가져 올바른 자녀로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터득하는 동시에 신뢰받는 조언자가 되도록 해야 한다.
청소년이 인내심과 자립심을 갖도록 진지한 가정교육이 필요하고 가정을 통한 최소한의 물질적인 욕구가 충족되도록 경제적인 혜택과 안정이 보장되는 서비스가 전개되어야 한다.
2. 교육기회의 제공
청소년들에게는 각자가 희망하는 학교에서 학문할 수 있는 교육기회가 제공되어야 함은 물론, 그들의 능력과 적성에 적합한 직업교육, 여가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배려되어야 한다. 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 상담센터, 4H 클럽, BBS 등의 교육시설과 각종 단체 활동에 참여시켜 건전한 청소년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3. 청소년의 선도
정부에서는 청소년을 보호, 지도, 육성하기 위한 기구와 단체를 설립하여 청소년의 국가관 및 윤리관의 확립과 교육지도를 강화하고, 청소년 건전육성 시설과 체육시설 등을 확충하고, 근로청소년의 직업훈련과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불우청소년의 보호와 심신장애 청소년의 재활 사업을 실시하고, 청소년 유해환경을 정화하고, 비행청소년의 예방과 교정 등의 주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4. 사회봉사활동의 기회제공
청소년이 사회복지의 공동체에서 공익에 대한 책임성과 공동체 의식, 사회연대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종 사회적인 조직활동에 참여시킴으로써 공동체의식과 사회성을 길러가고 사회봉사활동의 기회와 아울러 소중한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유해환경의 정화
유해하고 열악한 환경은 청소년의 불량화와 비행화 등의 유발요인이 되므로, 정부와 사회단체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제반 환경을 정화하고 열악한 여건의 보강을 위해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Ⅵ.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21세기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의 욕구와 사회경제적 지위나 참여도에 있어서 상당한 성장과 변화가 있을 것이다. 청소년복지와 관련된 정책결정과정에 있어 청소년집단의 영향력이 보다 증가할 것이며, 개방경제 속에서 청소년은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급부상 하여 각종 문화산업의 소비자로서 사회의 문화 양상을 이끌어 가는 주도 세력의 위치를 점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청소년문제와 그들의 복지는 일부 문제청소년이나 요보호청소년에 국한되지 않고 전체 청소년의 생활 전반에 걸친 '삶의 질'에 관심을 둘 것이다.
이에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지방자치단체 단위로 청소년 전담 부서의 설치와 함께 청소년 전문인력을 배치해야 한다.
둘째, 청소년의 인권이 더욱 보장되어야 한다. 모든 청소년에게 지식에 대한 권리와 사회적 보호를 받을 권리, 사생활 보호의 권리, 동등하게 취급받을 권리, 이러한 그들의 권리를 알 권리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국가와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 전환과 제도적 정착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청소년을 위한 정보제공의 서비스가 필요하다. 청소년에게 미래사회를 대비한 컴퓨터교육을 강화하고, 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청소년 정보센터를 설립해야 한다.
넷째, 청소년복지를 위한 각종의 제도보완과 정책입안이 요구된다. 청소년복지의 주요 영역이 될 수 있는 교육, 고용, 보건, 비행, 오락 등에서 이들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여 우리의 현실에 알맞은 토착적인 청소년복지의 모델을 제시해야 한다.
다섯째, 청소년복지 서비스를 보다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일반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과 여건을 마련하는 동시에 특수한 문제를 지닌 청소년에 대해서는 그 문제나 대상에 따라 청소년복지기관이나 시설을 중심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