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인행사] 인간의 발달 개념 - 발달,성숙,성장,학습,사회화, 발달의 원리

by 위로♡ 2022. 2. 27.
반응형

인간의 발달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신체, 인지, 정서, 사회적 측면의 전인적인 측면에서 전생애에 걸쳐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의 과정, 혹은 발달적 변화라고 한다.

 

발달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생애에 걸쳐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의 과정으로 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 등 전인적 측면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

상승적 발달과 하강적 발달을 모두 포함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인간의 총체적 변화

 

발달의 원리

1.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 상부에서 하부, 중심에서 말초, 전체운동에서 특수운동으로 진행

2. 연속적인 과정 : 전 생애에 결쳐 이전 발달에 이어 연속적으로 일어난다.

3. 속도의 불규칙성 : 발달의 속도는 항상 일정한 것이 아니고, 빠르게 진행되는 시기도 있고 느리게 진행되는 시기도 있다.

4.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상호작용

5. 개인차 : 발달의 보편적인 성장과정을 거치지만 개인차도 존재한다.

6. 분화와 통합의 과정 : 발달은 점진적으로 분화해가고 전체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

7. 점성원리 : 기존 발달의 기초위에 다음 단계의 발달이 출현함을 의미

8. 결정적 시기(적기성) : 발달은 연속적이지만 신체 및 심리적 발달이 가장 용이하게 일어나는 최적의 시기가 있고, 이 시기를 놓치면 발달과업 획득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9. 기초성 : 어릴 때의 발달이 이후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원리

10. 불가역성 :특정 시기이 발달이 잘못되면 이후에 충분히 보상적 자극이나 경험을 제공받는다고 해도 원래 발달상태로 회복되지 않는다는 원리

11. 누적성 :통합, 어떤 시기의 결손은 계속 누적되어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원리

 

성장

신체가 커지거나 근육의 힘이 더 세지는 등의 양적 변화

성장은 주로 신체, 생리적 발달의 양적증가에 국한해 사용하는 표현으로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성장의 방향이나 내용이 어느정도 정해진 설계도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렇게 유전인자에 설계된 대로 성장을 하다가 일정한 시기가 되면 성장을 멈추게 된다. 

 

성숙

내적, 유전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

사춘기에 나타나는 2차 성징, 태아가 모체 내에서 발달해 가는 것과 같이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인자가 지닌 정보에 따라 변화함으로 경험이나 훈련처럼 외적 환경과는 관계가 없다.

 

학습

특수한 경험, 훈련, 연습과 같은 외부자극이나 조건, 즉 환경에 의해 개인이 내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직간접적 경험의 산물로 나타나는 후천적 변화

 

사회화

개인이 자기가 속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자연스럽게 동화되어 가는 것

가족, 지역사회 등을 포함한 사회구성원과의 상호작용 등을 통해 그 안에서 통용되는 사회적 기대, 관습, 가치, 신념, 역할, 태도 등 전 생애를 통해 익혀나가는 과정

 

= 성장, 성숙, 학습과 사회화는 상호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과정들이 공존할 때 비로소 인간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발달은 인간의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 사회화에 의해 진행되는 복합적 과정인 것이다.

반응형